맞수기업열전

Rights Contact Login For More Details

More About This Title 맞수기업열전

English

한국 경제를 이끌어가는 힘을 '라이벌노믹스rival-nomics'라는 렌즈로 명쾌하게 풀어낸 책이다. 한국 52개 최강 기업들의 게임이론과 이기는 전략을 총망라했다. 어떤 기업이든 성장하면서 반드시 부딪칠 수밖에 없는 맞수들과의 경쟁을 통해서 자신만의 경쟁우위가 탄생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저자는 52개 라이벌 기업들의 성공을 이끈 경쟁력의 원천을 기업가정신의 법칙, 위기 극복의 법칙, 게임의 룰 전환 법칙, 경쟁우위의 법칙 등 일곱 가지 법칙으로 정리한다. 이를 통해 창업의 비밀과 불황 극복의 노하우, 1위를 따라잡기 위한 전략, 자신만의 차별화, 변화에 적응하는 법, 이야기를 통해 경쟁하기 등을 짚어본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창업 과정, 현대건설의 중동신화,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도전과 좌절의 이야기를 살펴보고,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소주 대결부터 GS홈쇼핑과 CJ오쇼핑의 홈쇼핑 대결까지, 이들이 맞수 경쟁을 하며 불황을 이겨낸 과정을 설명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경쟁우위의 원천을 만드는 방법을 모색한다.

부록으로 실린 '탐욕의 나비효과-플래시백 효과로 살펴보는 미국발 경제위기', '아래아한글 20년 잔혹사-소프트웨어 강국의 꿈은 어떻게 좌절됐는가', '유리천장은 없다-여성 CEO 열전'에는 경제의 거시적 흐름을 통찰하는 저자의 관점이 담겨 있다.

Chinese (Traditional)

競爭的對手也是夥伴
本書從「對手關係」這一獨特的視角出發對韓國52家代表企業的創業精神和經營戰略進行了全方位的介紹。
Naver和Daum是韓國的兩個代表性網路企業。1997年Daum開始提供hanmail服務,首先拉開了華麗的網絡序幕。在短短的1年間,Daum的會員人數超過了100萬名,截至2003年會員數達到了3400萬名。讓Yahoo等世界級企業俯首稱臣的本土網。
絡企業Daum在股價上也一路飆升,把其他企業遠遠地甩到了身後。但不久後網路使用者就開始感到了異樣的氛圍。
Naver收購Hangame後,開始提供綜合檢索、知識檢索、即時人氣檢索語等服務,一點點地對市場進行了蠶食。就在Daum謀求業務多元化,為進軍保險、購物領域收購Lycos之際,一直只專注於檢索領域的Naver最終超過Daum登上了第一名的寶座。目前這兩家網路企業仍在持續著這場激烈的王者爭奪戰,開創了一個連Google也不敢小覷的市場。此外,書中所介紹的對手企業拉鋸攻防戰本身也極富趣味性。安哲秀教授的推薦語「該書證明了競爭者也是夥伴這一真理」也格外引人矚目。

English

정혁준
경제부 기자다. 시사주간지 에서 경제팀장을 지냈다. 사회부 경찰기자 시절, 같이 일했던 기자이자 소설가인 김훈의 맛깔나는 글을 보면서 글쓰기에 절망하고 도전정신을 불사르기도 했다. 91학번이다. 강경대와 포스트모더니즘, 무라카미 하루키의 영향을 받은 캠퍼스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 대학 졸업할 즈음 찾아온 IMF로 취업하는 데 애먹었다.
기업에 관심이 많다. 기업이야말로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창의적인 조직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기업을 움직이는 사람들의 정신, 바로 ‘기업가정신’을 담은 책을 쓰고 있다. 기업가정신이 우리 사회에 민들레 홀씨처럼 퍼져 나가기를 희망한다. 에서 52개 라이벌 기업의 기업가정신을 그린 ‘맞수기업열전’ 시리즈를 연재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정혁준의 기업가정신을 찾아서(blog.hani.co.kr/june)’란 블로그에서도 기업가정신을 얘기하고 있다.
안철수 교수를 좋아한다. 그는 끊임없이 기업가정신이라는 화두를 던지며 우리 사회에 희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에도 관심이 많다. 그의 창의와 혁신의 원천이 무엇인지를 분석해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 잡스가 한 ‘갈구하라, 우직하게Stay Hungry, Stay Foolish’라는 말을 특히 좋아한다.
딱딱하고 지루한 경제경영학은 질색이다. 소설처럼 재미있고 술술 읽히는 경제경영학 책을 쓰고 싶다. 은퇴하면 헌 책방을 차리는 게 꿈이다. 지은 책으로 《맞수기업열전》《아이폰형 인간 vs 렉서스형 인간》 등이 있다.

Chinese (Traditional)

丁赫俊 (정혁준)
是週刊雜誌《韓民族21》經濟組的組長。他把推動韓國經濟發展的動力稱為「對手經濟」(Rivalnomics)。從三星電子和LG電子、Naver和Daum、SKT和KT、農心和三養,到李秀滿的SM和朴振英的JYP,依賴這種全世界獨一無二的同行業激烈競爭,大韓民國取得了長足的發展。

English

추천의 글 기업가정신이 필요하다·_ 안철수 카이스트 교수
추천의 글 성공의 힌트를 찾아라 _ 정태영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대표이사

머리말 당신의 맞수는 누구입니까?

제1법칙 _ 기업가정신의 법칙
Chapter01 삼성전자 vs LG전자
Chapter02 엔씨소프트 vs 넥슨
Chapter03 에버랜드 vs 롯데월드
Chapter04 현대건설 vs GS건설

제2법칙 _ 위기 극복의 법칙
Chapter05 GS홈쇼핑 vs CJ오쇼핑
Chapter06 훼미리마트 vs GS25
Chapter07 옥션 vs G마켓
Chapter08 진로 vs 롯데주류

제3법칙 _ 게임의 룰 전환 법칙
Chapter09 SKT vs KT
Chapter10 현대카드 vs KB카드
Chapter11 농심 vs 삼양
Chapter12 신한은행 vs 우리은행

제4법칙 _ 경쟁 우위의 법칙
Chapter13 아모레퍼시픽 vs LG생활건강
Chapter14 신세계 vs 롯데쇼핑
Chapter15 기아자동차 vs GM대우
Chapter16 교보문고 vs 예스24

제5법칙 _ 진화의 법칙
Chapter17 CJ vs 오리온
Chapter18 네이버 vs 다음
Chapter19 SK브로드밴드 vs LG데이콤
Chapter20 SK에너지 vs GS칼텍스

제6법칙 _ 스토리텔링의 법칙
Chapter21 제일모직 vs LG패션
Chapter22 삼성경제연구소 vs LG경제연구원
Chapter23 이수만의 SM vs 박진영의 JYP

제7법칙 _ 여성의 법칙
Chapter24 신라호텔 vs 웨스틴조선호텔
Chapter25 비비안 vs 비너스
Chapter26 한진해운 vs 현대상선

Rights Sold

loading